본문 바로가기
실전매매기록

2021. 12. 15 나스닥 선물 매매기록

by Double-D 2021. 12. 16.

https://world-investing-story.tistory.com/9

2021. 12. 15 브리핑

 어제부터 시작된 FOMC가 금일 마무리되며, 자정 이후 새벽 4시 금리 관련 부분과 함께 경제전망 등이 발표됩니다. 또한 새벽 4시 30분 기자회견이 있는데, 누차 말씀드렸듯 12월 FOMC에서는 내년 통

world-investing-story.tistory.com

금일 나스닥 개장 전, 오전에 작성한 브리핑을 토대로 매매에 임하였습니다.
따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없다'라는 판단에 진입점 고민만 하면서 나스닥 차트를 보았네요. 그런데 금일 22시 30분 소매판매 지표가 기존보다 그리고 예측보다 좋지 않게 나왔음에도 한 번의 상승이 있던 차라 선택에 살짝 갈등이 왔습니다. 지금까지 FOMC에서 통화정책을 기반으로 발표할 때 발표 이전에 시장 흐름을 역행하는, 긴축 발표가 예상됨에도 상승하는 움직임이 나온 적이 많기에 장 초반 매수 진입 후 매도로 스위칭할지에 대한 고민이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바로 내려왔고, 추세선 단계를 내려오는 움직임을 보여 과감히 '매도' 진입하였습니다.

좌측은 나스닥 선물 15분 봉 우측은 5분 봉인데, 15분 봉의 추세선 15,900p 부근을 뚫는 움직임을 보여주었고, 5분 봉에서도 15,900p에 형성된 지지 저항선을 뚫어주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매수 반등 후 매도의 움직임을 예측할까도 싶었지만 처음부터 매도 진입한 이유는, 신이 아니기에 한 순간의 움직임 판단을 할 수 없겠다는 생각과 지금까지 유지해온 추세매매의 우직함을 갖고 어느 정도 반등은 감내하자라는 생각이었습니다. - 진입시간 23:25:33, 진입점 15,909.25 p

예상과는 다르게 개장과 동시에 매도세가 이어졌으며, 매수 진입 및 매도 스위칭을 하려는 요행적 매매를 하지 않고 저의 매매 스타일을 고수한 것에 다행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자정이 지나며 반등이 나왔고, 이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스위칭을 해야 할까.. 어디까지 올라갈까.. 이 구간에서는 15,900p 진입 점부근을 저 혼자만의 스위칭 선으로 삼았습니다. 제 생각은 어차피 매도인데 굳이 스위칭할 필요가 있을까? 와 예상대로 매수 반등이 생각보다 강하게 나오고 FOMC 발표 전까지 매수를 유지해야 할까? 였습니다만, 제가 나름대로 생각한 스위칭 구간에서 다시 매도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에는 꾸준히 매도로 내려갔으며, 청산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목표는 15분 봉 차트에 보이는 15,700p의 지지 저항선이었습니다. 추세 하단부까지 충분히 내려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충분히 하방압력이 강하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었는데, 15,850p의 지지선을 뚫고 내려갔음에도 매도가 생각만큼 붙지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어제의 반등점이 보였고, 매도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 '청산' 하였습니다. - 청산 시간 01:40:15, 청산점 15,780,25p
제가 사용하고 있는 HTS의 12월 나스닥 선물 만기일이 오늘이라서 새벽 5시가 넘으면 자동 청산되기에, 4시 30분 FOMC 연설까지 기다린다 하여도 그때까지 매수 반등으로 끌어올린 다면 발표 이후 급락이 나와도 지금보다 수익이 크다는 보장이 없었습니다. * 이 부분은 각자 사용하시는 HTS의 월물교체일에 따라 판단을 달리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스닥 선물 매매의 수익은 약 900만 원으로, 1 계약당 300만 원을 넘는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항셍 또한 수익이었기에 오늘의 총수익은 약 1,400만 원이네요.
현재 차트의 모습은 운이 좋았는지 제가 청산한 곳에서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지금 개인적인 판단으로 추가적인 매도의 가능성이 더 높지만, 충분히 반등이 나오면서 시장이 눈치를 볼 가능성 또한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에 오늘도 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진입과 청산을 한 것 같습니다.

댓글